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노트

knoll 미드센츄리 의자, 바실리 체어(Wassily Chair) 종류가 15가지? #바실리체어의 모든것(가격, 이름의 비밀)

by 모아봄! 2023. 3. 22.

knoll사의 미드센츄리 의자로 너무나 유명한 바실리 체어(Wassily Chair) 종류가 15가지나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의자의 골격 소재와 컬러, 등받이/시트 소재 및 컬러 종류에 따라 15가지의 바실리체어가 생산된답니다. 바실리체어 상표권을 갖고 공식적으로 제작해 판매하는 Knoll사의 홈페이지에서 어떻게 바실리체어 15가지가 가능한지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바실리체어가 역사적인 아이콘인 이유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바실리체어의 독특함(신소재, 디자인)

2) 바실리체어-Original 7가지

3) 바실리체어-Gold 7가지

4) 바실리체어-Canvas 1가지

 

바실리체어

1) 바실리체어의 독특함(신소재, 디자인)

 

바실리체어는 1925년 마르셀 브로이어(Marcel Breuer)에 의해 탄생한 의자입니다. 자전거의 구조와 형태에서 영감을 받아, 속이 뚫려있는 강철관으로 골격이 이루어진 의자입니다. 독특한 모양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의자이기도 하죠. 2023년 지금 봐도 독특해 보이는 의자인만큼 1925년 출시 당시에도 많은 화제를 불러모았다고 합니다. 

 

바실리체어는 신소재를 적용했다는 점에서 독특한 의자입니다. 당대 다른 의자들과 비슷해보이지만 속이 뚫려있는 자전거 핸들 파이프와 같은 소재를 처음 사용한 의자입니다. 그래서 바실리체어는 보기와 달리 가볍고 튼튼했습니다. 다른 의자들은 강철을 있는 그대로 만들어 무거웠다고 합니다.

 

나중에는 탄력있는 공기층 위에 앉게 될 것이다"
-마르셀 브로이어-

 

또한, 시트가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디자인으로도 바실리체어는 독특합니다. 라운지체어의 모양을 갖추고 있지만 스틸로 이루어진 골격은 어딘지 모르게 불편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시트를 직접 받치는 기둥이 없어 공중에 떠 있는 모습입니다. 마르셀 브로이어는 나중에 캔틸레버 의자의 디자이너이기도 한데요, 이 때부터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의자를 꿈꿨다고 합니다. 

 

참고로, 바실리 체어는 바실리 칸딘스키와 마르셀 브로이어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홍보용 이름입니다. 원래 이름은 B3의자였는데, 바실리체어를 본격 생산하고 홍보 판매하기 시작했던 이탈리아 가구 회사 가비나(Gavina)가 별칭으로 붙였다고 해요. 바실리 칸딘스키가 마르셀 브로이어의 B3의자를 보고 극찬한 바 있고, 이에 감응한 브로이어가 칸딘스키에게 이 의자를 만들어줬다는 일화를 바탕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2) 바실리체어-Original 7가지 (knoll 정가 $3561)

바실리체어-종류

바실리체어 오리지널 버전은, 은색 스틸의 골격을 갖고 있으며 6가지 컬러의 Belting 가죽과 1가지 디자인의 송치가죽으로 제작됩니다. 검정(Black), 어두운갈색(Dark Brown), 따뜻한 베이지(Warm Beige), 빨강(Simply Red), 어두운보라(Deep Purple), 아이보리(Cream) 의 6가지 단색 가죽과 1가지 Tri-color의 송치가죽이 있습니다. 벨팅 가죽은 두껍고 단단한 느낌을 주는 헤비 웨이트 풀그레인 가죽이라고 합니다.

 

가죽 컬러의 느낌을 좀 더 분명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Knoll사에서 제작하는 가죽의 컬러칩을 보여주고 어떤 제품에 사용되었는지 알려주는 페이지입니다. 동일한 컬러의 가죽이 쓰인 다른 제품도 보다보면 가죽의 느낌을 좀 더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knoll.com/design-plan/resources/surface-finishes?searchtext=wassily+chair 

 

Surface Finish Library | Resources | Knoll

Rockwell Unscripted® Creative Wall®

www.knoll.com

바실리체어-크림

 

3) 바실리체어 -Gold 7가지 (knoll 정가 $5356)

 

바실리체어 18k 금으로 이루어진 버전도 있습니다. 2018년 knoll 사에서 회사의 80주년을 기념하며 만든 제품입니다. 크롬으로 도금된 바실리체어 오리지널과 달리 이 제품은 18k 골드로 도금되었습니다.

 

이 제품 역시 오리지널과 동일하게 7가지의 시트/등받이가 가능합니다. 6가지의 단색 가죽 컬러와 1가지의 송치가죽입니다. 금을 입힌 만큼 가격도 1.5배 비쌉니다. 

바실리체어-골드

 

4) 바실리체어 -캔버스 1가지 (knoll 정가 $3330)

바실리체어 캔버스 버전은 부드러운 캔버스 천이 시트와 등받이를 이루고 있습니다. 좀 더 부드럽고 캐주얼한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컬러는 현재 아이보리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실리체어-캔버스

 

 

(마무리)

바실리체어가 역사적 아이콘이 된 이유와 현재 판매되는 바실리체어의 15가지 종류! 잘 보셨나요?

미드센츄리모던 느낌을 풍기면서도 독특한 외관으로 하나의 오브제 역할을 하기도 하는 바실리체어!

이제 어디에서 보든 아! 바실리체어! 하실 수 있겠죠?

다음에 또 좋은 정보 공유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출처 

https://www.knoll.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