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모음집

[건강정보] 치아 건강을 위한 스케일링 후기 #스케일링가기전참고 #스케일링치아손상 #스케일링후바로식사

by 모아봄! 2021. 6. 22.

안녕하세요. 직장인 모아봄입니다.

다들 주기적으로 치아 스케일링 받으시나요?
저는 저번 주말 받았습니다. :)

매년 스케일링을 받음에도
"스케일링이 치아 손상시키는지?"
"스케일링 후 식사는 바로 가능한지?"
"주의할 점은 없는지?"
등 똑같은 궁금증을 매년 찾게되더라구요.
이참에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스케일링이 치아를 손상시키지는 않을까?]

이 궁금증은,
스케일링을 진행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면
해결되는 것 같습니다.
막연히 뭔가 뾰족한 것으로 잇몸 사이를
긁어낸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시술 방법을 찾아보니,
초음파를 활용한 미세한 진동으로 치석을 떨어내는 초음파스케일링이라고 하더라구요.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네이버 지식백과)


보통 초음파 치석 제거기를 쓰는 것 같아요
저는 여태 3군데 병원을 갔는데 다 요 스타일을 사용했어요.
물이 분사되고 석션이 물을 뽑아내는데,
혹시 물이 너무 많이 고이면 손을 들고 표시하라고 알려줘요.
그럼 빨대로 물을 내뱉듯 하면 되더라구요.

[스케일링 후 식사 바로 가능할까?]

짧고 소중한 주말,
치과 예약을 잡으며 가장 크게 걱정했던 건
다름 아닌 식사 가능 여부 였습니다.
(주말엔 맛있는 거 많이 먹어야 하니까요)

직접 치과에 문의해 들은 답변으로는,
매우 찬 음식, 매우 뜨거운 음식,
잇몸에 자극이 될 수 있는 매운 음식만
주의하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치아가 건강한 상태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스케일링 과정에서 치석 제거를 하여
치아가 예민해지기 때문에
자극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게
포인트였습니다.

다음은 제가 스케일링 받은 후
치과로부터 받은 내용이에요.
도움이 많이 되어 직접 공유드려요.

문자 캡쳐


[주의해야할 점은 없는가?]

문자 캡쳐

스케일링 전후,
특별히 무조건 주의해야할 점은 없으나,
스케일링 후 치석이 제거되면서 묻혀있던 염증이나 질환등이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징후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잇몸이 부었을 때 스케일링을 받게 되면 피가 많이 날 수 있는데, 이후 증상이 있는지 봐야해요.
잇몸내려앉음이 심한지도 봐야하구요.

저는 3년 전에 스케일링을 오랜만에 받을 때
잇몸 염증이 많이 생긴 상태였어서
스케일링 후에 잇몸 치료도 받았어요.
이후 3년 간 치아 관리를 좀 더 신경쓰고 있는데,
그래서인지 이번에는 치료도 일찍 끝나고 피가 나지도 않았어요.

그리고, 아예 스케일링 진행 자체를
주의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해당하는 분들은 의사와 상의 후 결정해야할 것 같아요.


[마무리]

매년,
스케일링을 하러 갈 때마다
검색해보던 내용들이었는데
오늘 한 번 정리를 끝냈네요.
궁금할 때마다 제 블로그에 와서
직접 보면 될 것 같아요.

오늘도 이렇게 건강 상식 머리에 채워갑니다.

다음에 또 공유하면 좋을 정보로 찾아올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f. 스케일링 보험적용은 1년에 1번 됩니다.!!
(저는 서울 지역 치과에서 개인부담 16,000원 나왔어요)
2013년 7월부터 정책이 시행되었구요,
2018년부터는 연간 기준이 1/1~12/31로 적용됩니다.(예전에는 ~6/30까지)
(다음과 같은 기사를 보고 놀라서 확실히 말씀드려요 ㅎ
출처 : 의학신문(http://www.bosa.co.kr))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27737&cid=51007&categoryId=51007

서울스케일링, 스케일링, 스케일링보험적용, 스케일링비용, 스케일링후기, 스케일링후식사, 잇몸내려앉음, 잇몸부었을때, 초음파스케일링, 치과후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