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모음집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비용? 발급 받으러 가기 전 꼭 확인해야하는 사항들 정리했어요!

by 모아봄! 2022. 7. 29.

안녕하세요 모아봄입니다.

 

7월 28일부터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되기 시작했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해주는 면허증이라니, 지갑을 깜박 두고 나오더라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난 1월부터 약 6개월간 8만 7,000명에게 이미 시범 발급을 통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점검했다고 하니 비교적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법적 효력,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 등 궁금한 사항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법적효력 동일! 편의점에서도 사용 가능!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에 따라 발급되는 운전면허증으로 기존 플라스틱 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지닙니다.

-->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 현행 운전면허증 확인이 요구되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비대면 계좌 개설, 온라인 민원 신청 등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편의점 등에서 알코올, 담배 등을 구매할 때 성인 확인을 위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최초 발급 시엔 방문 필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최초 발급을 위해서는, 전국 27곳의 운전면허시험장, 258곳의 경찰서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APP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뒤 발급받거나, 운전면허시험장의 QR코드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APP을 활용하는 방법은, IC면허증으로도 발급받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현행 운전면허증을 IC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IC운전면허증은, '안전운전통합민원'(www.safedriving.or.kr)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해야 합니다. 이후 지정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 수령 가능합니다.

 

또한 본인 명의 스마트폰 1개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의 경우라도 외국인등록증, 운전면허증, 본인 명의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다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발급 비용은 1,000원 or 13,000원

 

운전면허시험장 QR코드를 이용하여 발급받을 경우 1,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APP과 IC면허증을 활용한 방법은 IC면허증을 갖고 있다면 무료입니다. IC면허증을 갖고 있지 않아 교체해야 한다면 교체 비용은 1만 3천 원입니다! 단, 영문으로 발급받을 경우 1만 5천 원입니다.

 

4. 유효기간은 3년!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3년이 지나면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5. 재발급 주의!

운전면허시험장의 QR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은 휴대폰을 분실하거나 교체할 경우 재발급을 위해서는 운전면허시험장을 다시 방문해야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에 대한 사실들 잘 확인하셨나요?

 

실제 블로그 후기 등을 확인해보면, 모바일 신분증 APP의 사용성과 안정성이 좋지 않다는 코멘트가 많더라고요. 그래도 내년에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민간 앱에서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한다고 하니 점차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네이버나 카카오톡 등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궁금하셨던 분, 발급받으시려고 했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3339478?sid=105 

 

전국 면허시험장·경찰서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온·오프라인서 실물 면허증과 동일하게 사용 경찰청은 28일부터 전국 모든 운전면허시험장 27곳과 경찰서 258곳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에 따라 개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1330948?sid=100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시작…"휴대폰 신분증 시대 개막"

기사내용 요약 행안부·경찰청, 발급 개통식 개최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효력 본인 명의의 1개 단말기에만 발급 유효기간 3년 경과땐 재발급 받아야 분실 신고땐 잠김 처리, 화면 미표시 [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4/0000076350?sid=101 

 

은행서 플라스틱 운전면허증 안녕~ 모바일로 계좌 개설한다

행안부의 공식 모바일 신분증으로 플라스틱 면허증과 같은 효력 금융위 "14개 은행에서 모바일운전면허증으로 금융거래 가능" 금융위원회는 오늘(28일)부터 13개 은행의 영업점 창구와 4개 은행

n.news.naver.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