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가구 트렌드, 랭킹, 꿀팁 정보

셀프 식탁등 교체 준비(2) 우리집 맞춤 조명 구매하기 #유의사항 #식탁등교체

by 모아봄! 2022. 10. 13.

안녕하세요. 모아봄입니다.

가을 맞이 및 전세 계약 연장 기념 셀프 식탁등 교체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우리집에 알맞는 조명을 고르고 주문한 후기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1) 현재 조명 상태 확인
(2) 조명 교체 옵션 
(3) 우리집에 맞는 조명 고르기


(1) 현재 조명 상태 확인

일단 집에 있는 조명 상태와 구조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현재 설치된 조명은 전구알이 모두 보이는 형태로 빛이 사방으로 확산되는 모양의 조명입니다. 저는 아주 조금만 덜 확산되고 은은한 조명을 원하기에 교체를 결정했습니다.

현재 천장부터 소켓까지의 길이는 대략 20cm입니다. 전등갓과 소켓이 일체형인 제품이며, 전구는 전구색이고 후렌치는 검정색입니다. 

 

후렌치를 한 번 뜯어보았습니다. 후렌치 안에 브라켓 길이는 9cm, 고정쇠 나사 간격 길이는 8cm이고 천장에 박은 나사 간격은 6cm였습니다. 

 

브라켓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콘덴서를 통해 전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기존에 잘 작동하는 콘덴서가 있다면 새로운 전등 연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별히 전선을 묶어주거나 전기테이프를 감거나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요. 

 

 

(2) 조명 교체 옵션 
펜던트 식탁 조명 교체에는 크게 세 가지의 옵션이 있었습니다.

a. 펜던트 조명갓 씌우기
천장부터 조명까지의 길이나, 후렌치 컬러를 교체할 게 아니라면 펜던트 조명갓만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 조명갓이 본체 및 소켓에서 분리되는 형태여야 합니다. 

(마켓비 펜던트 등갓 보러가기)

한지, 라이스페이퍼, 패브릭 등 가벼운 소재로 된 펜던트 등갓만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런 제품을 구매하면 보통은 소켓이 충분히 들어가고도 남을 만한 공간이 있어서 기존의 조명갓을 제거하고 펜던트 등갓을 씌울 수 있습니다. 가격도 1만원대나 그 이하로 저렴하게 구매 가능한 제품도 많습니다!


b. 호환 가능한 조명으로 교체
기존 조명과 호환 가능한 조명을 찾아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명 본체가 스크류 형태로 소켓, 전선과 전등갓이 분리되는 조명이라면 이에 호환되는 상품을 찾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보통 라탄 조명의 경우 호환 가능한 형태가 많았습니다.

전선 소켓 위 아래 고정을 통해 조명 갓을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라탄 조명은 여름에 분위기에 맞게 일시적으로 교체해도 좋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래와 같은 상품이라면 기존의 전구를 제거하고 라탄 조명갓만 씌우면 됩니다.

(히트조명 라탄 조명 보러가기)


c. 조명 전체 교체
본체에 전구 소켓과 조명갓, 전선이 연결되어 있는 상품으로 조명을 전체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의 식탁등이 특별한 이상 없이, 무리없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면 조명 전체를 교체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천장에 조명 고정이 어렵거나, 전선이 이상하거나, 전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명 전체를 교체하면 조명갓부터 후렌치까지 통일된 컬러감의 조명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조명갓 뿐만 아니라 후렌치까지 민트색인 귀여운 디자인의 조명입니다. 이런 조명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전체 교체가 필요합니다.


(3) 우리집에 맞는 조명 고르기
현재 집 기존의 조명이 본체 일체형이기 때문에 옵션 c 밖에는 선택지가 없었습니다. 이참에 귀여운 조명으로 바꿔보기로 합니다. 

 

오늘의집에서 조명 설치가 쉬운지 어려운지 리뷰를 많이 참고해 조명을 골랐습니다.

조명 실제 상품의 사진을 많이 확인하고 전구가 포함된 것으로 골랐어요. 집에 있는 고정쇠, 고정너트, 후렌치와 동일한 모양의 조명으로 선택했습니다. 

제가 고른 상품은 무이 조명 스타일로, 소 사이즈와 대 사이즈 두 가지 사이즈가 있었는데, 조명의 지름과 높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또한 상품 상세 정보에서 후렌치 사이즈와 고정쇠 사이즈 및 고정쇠 나사 간격까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소 사이즈의 고정쇠 나사 간격은 9cm이고 대 사이즈의 고정쇠 나사 간격은 9.5cm로 크게 차이는 없었습니다. 

 

 

현재 집에 설치된 브라켓과 나사 구멍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어서 브라켓을 바꿀 수 있는지 등의 문의를 남겼습니다. 

어떻게 되었는지는 다음 번에 공유드릴게요!

 

(마무리)
셀프 식탁등 교체 준비 여정 잘 보셨나요?

다음번에는 드디어 식탁등 교체 비포 &애프터 사진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