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가구 제대로 고르는 구매가이드

구스이불 솜털? 깃털? 구분법과 차이점 알기! (구스이불 구매부터 세탁까지 똑똑하게! 1.충전재 확인하기)

by 모아봄! 2022. 12. 20.

가격도 브랜드도 천차만별! 어렵고 헷갈리는 구스이불 구매부터 구스이불 세탁까지 구스이불에 대한 정보를 총정리해보는 포스팅입니다. 구스이불과 구스다운이불의 차이, 구스다운이불세탁 등 구스이불 구매와 관리에 있어 알면 좋은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구스이불 구매부터 세탁까지 똑똑하게!

1. 구스이불 솜털? 깃털? 꼭 확인하세요

(1) 구스이불의 충전재 솜털과 깃털의 차이

(2) 솜털-깃털 비율

(3) 구스이불과 구스다운이불의 차이

 

2. 구스 필파워, 원산지,  이거 모르고 사면 안됨!

(1) 구스 필파워

(2) 구스 원산지

(3) 구스 원산지 비교 총정리

 

3. 구스 관련 인증 제도

(1) RDS - 구스(채취)

(2) 오코텍스 -원단

(3) 노미테 - 완제품 

 

4. 구스이불 세탁 관리 방법 총정리편

(1) 드라이클리닝? 물빨래?

(2) 압축 보관?

(3) 건조기?

 

5. 구스이불 유명 가공 브랜드 알아두기 &필파워별 제품 추천

(1) 프라우덴 (유명 가공 브랜드)

(2) 필파워별 제품 추천

(3) 쿠팡에서 찾은 구스이불!(마음에 안들면 반품 가능 - 와우 회원 한정)

 

 

구스이불 구매부터 세탁까지 똑똑하게!

1. 구스이불 솜털? 깃털? 꼭 확인하세요

(1) 구스이불의 충전재 솜털과 깃털의 차이

(2) 솜털-깃털 비율

(3) 구스이불과 구스다운이불의 차이

 

구스이불 사려고 보니 가격대가 너무 천차만별! 당황하신 경험 있으시죠? 어떻게 같은 구스이불의 가격이 이렇게까지 차이가 나는 것인지! 내가 사려는 이불이 이 가격 적당한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 있으실 거에요.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정말 다양한 가격대, 브랜드의 구스이불이 검색되거든요. 이런 분들을 위해 그리고 앞으로 구스이불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구스이불에 대한 정보 포스팅 시작해봅니다. 

네이버 구스이불 검색화면
네이버 구스이불 검색화면

 

(1) 구스이불의 충전재 솜털과 깃털의 차이

 

구스이불 충전재 종류에는 솜털과 깃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솜털(down)은 구스다운( goose-down), 거위 가슴부터 배에 걸친 부분의 솜털을 뜻하는데, 얇고 가벼우며 보온성이 좋습니다. 깃털(feather)은 일반적으로 거위의 날개, 꼬리, 목에 있는 털로 중심에 깃대가 있으며, 솜털보다 두껍고 뻣뻣하며 보온성이 낮습니다.  

 

솜털은 거위 한 마리당 약 20g 미만으로 채취되는 소량의 귀한 털입니다. 솜털만 사용하게 되면 가격도 비싸질 수 밖에 없지만 무엇보다 솜털끼리 뭉칠 우려가 있고, 이에 따라 이불이나 의류 모양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이에 깃대가 있어 모양이 잘 잡히는 깃털과 솜털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에 솜털과 깃털의 비율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스 깃털 이미지

 

(2) 솜털-깃털 비율

 

구스이불 솜털 깃털 비율에 따라 이불의 가격, 무게, 보온성, 관리방법이 달라집니다. 솜털 비율이 높을수록 가격은 비싸고, 무게는 가벼워지고, 보온성은 좋아집니다. 다만, 솜털끼리 뭉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주어야 처음 구매 당시의 느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깃털 비율이 높을수록 가격은 저렴하고, 무게는 무겁고, 보온성은 낮아집니다. 다만, 깃털의 깃대가 이불 모양을 잘 잡아주어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스이불의 구매 및 사용 목적이 정말 가볍고, 보온성이 좋은 이불을 사용하고 싶다!에 있다면 솜털 함량이 80% 이상 되는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구스의 장점이 양모, 폴리솜에 비해 가볍고 따뜻한 점인 만큼, 그 장점을 제대로 누리려면 솜털의 함량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이불은 한 번 사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대도 높게 책정되어 있는데, 오래 사용해도 후회하지 않을 이불을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구스이불과 구스다운이불의 차이

 

구스이불과 구스다운이불의 차이는 솜털함량 80% 인지 여부입니다. 솜털함량이 80% 이상이 되어야 구스 '다운' 표기를 할 수 있습니다. 솜털 함량이 80% 미만이라면 구스'다운'이불이라고 표기할 수 없고 '구스이불', '거위털이불'이라고만 표기가 가능합니다. 그러니 구스다운이불이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솜털함량이 80% 이상이구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구스다운이불이라고 표기되어 있지 않은데 판매원이나 상품설명에 솜털함량이 80% 가량이다~라고 되어있다면 80%가 안되는 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온라인에서 구매 시에도 표기법은 동일하게 지켜져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예시를 가져와봤습니다. 가성비를 따지는 쿠팡에서 비교적 리뷰수가 높은 상품 2가지 링크를 가지고 왔습니다. 하나는 분명히 '구스이불'이라고 표기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구스다운이불'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구스이불의 솜털 함량은 10%입니다. 다만, 깃털의 퀄리티가 솜털과 같은 상품을 골라서 넣었다고 하네요. 두 번째 구스이불의 솜털 함량은 90%입니다. (이미지 클릭 시 이동)

 

구스 이불 예시
구스 이불 예시 (이미지 클릭 시 이동)

 

구스다운 이불 예시
구스다운 이불 예시 (이미지 클릭 시 이동)

 

(마무리)

구스이불 솜털 깃털 충전재 차이부터 솜털 깃털 함량 비율까지 잘 보셨나요? 구스이불, 구스다운 이불 구매할 계획이시라면, 반드시 이런 정보를 알고 가시기 바랍니다. 이 시리즈를 통해 지속적으로 구스이불 살 때 알아야할 필파워 등의 이야기나 구스다운 이불 세탁 방법 등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s://ko.dict.naver.com/#/entry/koko/0172639b8e74487c9ae64d63a7aa9bae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수수료 수익의 10%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합니다.(한 달에 한 번 기부&정산 공개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